본문 바로가기

잡케터의 이것 저것

스펙 좋은 고학력 대학생이 마케팅 인턴에 합격하지 못한 이유? - 2편

부제 : 디지털 마케터가 되고 싶은 취준생 위한 실무자의 답변

< 1편과 이어지는 글입니다! >

https://hereisspringpark.tistory.com/37

 

스펙 좋은 고학력 대학생이 마케팅 인턴에 합격하지 못한 이유? - 1편

청년마케터터 지정키워드 사용 미션 (마케팅 실무 용어 : GA, 검색광고, 일러스트, 포토샵) (* 극히 주관적인 생각이며, 다른 분들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ereisspringpark.tistory.com

 

 

지난 해, 약 100개 이상의 인턴/신입 마케터를 꿈꾸시는 분들의 이력서/자소서/포트폴리오를 보았고,
최근 저희 회사에서도 인턴/신입 마케터를 채용하면서 저의 주관이 가득담긴 면접관의 답변을 담아보았습니다!

 

1. GAIQ, 검색광고 자격증 등 관련 자격을 취득하면 입사하는데 유리한가?

 

- 유리하긴 할 겁니다. 다만, 굉장히 유효하게 유리하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두 가지 자격증 중에서는 GAIQ보다는 검색광고자격증을 추천합니다.

- GAIQ는 구글링만해도 답이 나오고, 시험도 무료에 온라인으로 치루기 때문에 큰 변별력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GAIQ는, '이 사람이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 관심은 있네' 정도를 확인하는 용도가 될 것 같습니다.
- 왜냐하면, 실제 GAIQ 문제 중 일부를 물어보아도 대부분 실제 대답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답을 말한다 하더라도, 약간의 변형이 있다면 답하지 못합니다. 왜냐? 외웠기 때문입니다. 

- 검색광고자격증은 그래도 GAIQ보다 실무적이고, 외워야하는 시험이며, 매번 시험을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면접에서 변형 질문에 대한 답변에 대해 답은 하기 힘들겠지만, 그래도 실무적으로 하드스킬을 약간은 알고 있다는 점은 어필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 베스트는, GAIQ + 검색광고자격증을 공부/취득이 아니라, 내용을 실습하고 그 내용을 포트폴리오에 과정을 싣는 것입니다! 디테일은 부족할 수 있지만 알고 있는 과정에 대한 충분한 준실무를 통해 어필포인트가 매우매우 늘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2. 취준생이라 경험이 없는데 데이터 분석이나 그로스 해킹을 접목한 사례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 하나.


- 논리적인 전개방식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 사례를 보여주세요. 숫자나 멋진 지표가 있으면 좋겠지만, 없어도 괜찮습니다.
- 이러한 마인드셋이 갖춰져 있는 분들은 조금만 실전을 겪으면 자연스럽게 적응하고 실적을 낼 수 있는 분이기 때문입니다.

- 꼭 멋지지 않아도 됩니다. '데이터분석', '그로스해킹'이 fancy하고 멋진 단어로 소개되고 있지만, 과정은 그렇지 않기 때문입니다.

- 일상 경험에서 분명히 있었을 것입니다! 없었다면, 이 부분은 알바 / 인턴 / 팀프로젝트 등을 통해서 만드셔야 합니다!

 

3. 대외활동이나 기본 스펙이 대부분 비슷한데 여기서 무엇을 더해야 할까.
- 저라면 물건을 팔아보겠습니다. 해본 분들과 해보지 않은 분들의 차이는 하늘과 땅입니다.

- 이 과정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마케팅 기본 이론인 4P(Product, Promotion, Prcing, Place) 등을 모두 고민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 직접 물건을 팔아보면서 나온 바이브는 그 어떠한 가상경험과 얕은 경험으로도 이길 수가 없습니다.

 

4. 입사하면 가장 많이 하는 일이나 다루는 툴이 무엇인가.
- 저는 툴은 부가적이라 생각하기에 크게 보지 않는 편입니다.
- 디자인 프로그램은 포토샵은 힘들어도, 미리캔버스, 망고보드, 캔바는 꼭 다루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Google Analytics 만 잘 다뤄도 충분합니다. 

- '마케터' 직무라면, 마케팅과 관련한 툴을 공부하는 게 좋습니다. 파이썬, R, SPSS, 데이터시각화툴 등 다양한 것들을 배우시는 분들이 있지만, 하드스킬은 본질이 아닙니다. 정말 내가 원하는 직무에 이 스킬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면, '일단 준비하면 좋겠지' 라는 생각은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5. 신입으로서 잘 성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저도 치열하게 고민하고 있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ㅎㅎ

- 페북/인스타/블로그/퍼블리 등등을 활용하여 좋은 레퍼런스들을 잘 아카이빙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저처럼 블로그를 운영해보세요! 인스타그램에 가보시면, 사례를 정리하고 있는 많은 마케터분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스터디도 활용해보세요! 힙서비/힙마비/마마글(청년마케터)/이름없는스터디 등 현업에서 활동하는 마케터들의 다양한 인사이트와 사례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6. 마케팅 비전공자인데 취업에 불리하지 않을까. 
- 결론만 말하자면, 저는 불리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제 표본이 적긴 하지만, 실제 경영 전공이신데 마케터로 일하시는 분들을 오히려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 경영 전공은 마케팅 관련 기본 이론들과 마케팅의 역사, 다양한 방법론에 대해 달달 외워본적이 있기 때문에 실제 마케팅 업무에 도움이 되긴합니다. 하지만 누구나 아는 사실! 실제와 학문은 다르다는 것!

- 경영학부에서의 시험에서 용어에 대한 정의부터 자잘자잘한 것을 물어보고, 그에 대한 대기업의 사례들을 많이 공부하지만, 실무에서는 시의성이 지났기도 하고, 우리 회사와 맞지 않는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오히려 실무에서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마인드가 갖혀있어서)

- 마케팅에 대한 본인만의 마인드셋과, 기본적인 하드스킬들에 대한 숙련도가 있다면 비전공자도 거의 문제가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본문의 내용은 커리어리에서 '박영춘'를 팔로우하시면 다양한 제 관점이 담긴 글들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비정기적으로 ㅎㅎ)

https://careerly.co.kr/comments/22309?utm_campaign=user-share

 

박영춘 / #7 디지털 마케터가 되고픈 취준생 위한 실무자의 답변 지난 해 | 커리어리

#7 디지털 마케터가 되고픈 취준생 위한 실무자의 답변 지난 해, 약 100개 이상의 인턴/신입 마케터를 꿈꾸시는 분들의 이력서/자소서/포트폴리오를 보았고, 최근 저희 회사에서도 인턴/신입 마케

careerly.co.kr

 

제 글은 절대적이지 않아요. 기업의 규모에 따라 보는 인재관이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제가 이러한 이야기를 꺼냈을 때, 이 방법은 안 됩니다! 라고 말하셨던 분들은 없었던 것 같아요.

제 글 봐주셔서 감사하고, 혹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