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케터의 이것 저것

자영업자들의 냉정한 SWOT분석을 통한 업종 변경과 성공 사례(코인노래방의 스터디카페화)

1. 캠페인명
코인노래방의 업종 피봇(Pivot)


2. 선정이유
- 많은 업종이 코로나로 인해, 사업을 접거나 업종을 변경해야했습니다.
- 이 와중에, 강점과 기회를 잘 살려 피봇을 한 자영업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 느낀점은, 보자마자 마케팅 수업에서 말하는 SWOT분석이 생각이 났습니다.

- 냉정하게 강점과 기회를 찾아서, 뛰어난 행동력으로 실행하신 사장님들의 결정에 감탄했습니다


* Strength(강점)

- 코인노래방은 작지만 많은 방을 가지고 있고, 냉온방이 잘 되어있는 환경에서 노래를 부를 수가 있습니다.

- 소규모 인원이 들어가기에 좋습니다.

 

* Weakness(약점)

- 노래방의 주된 고객들이 노래방을 방문하는 시간은 주간보다는, 하루 일과가 어느 정도 끝난 이후부터 고객들이 찾아오기 시작합니다. 

- 야간에 주로 영업하고, 주간에는 쉬는 노래방의 특징이 이제는 약점이 되어버렸습니다. 매출을 주간에 채울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합니다.

 

* Opportunity(기회 요소)

- 카페에서 공부나 자기개발, 면접 연습, 외부 회의 등을 진행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많은데, 카페의 자리제한으로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 Threat(위협 요소)
- 코로나의 방역단계가 내려갈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 오랜 코로나로 인해, 이제 사장님들의 런웨이가 얼마 남지 않았을지도 모릅니다

 

* 사례에서 소개해드리는 사장님들은 주간 고객을 모으는 방법을 찾다가, 강점인 냉온방이 잘 되어있으며, 작지만 많은 방에서 적당하게 쉬면서 일이나 공부를 하기를 원하는, 고객들의 핀포인트를 제대로 찾으셨습니다.

사장님들은

1. 스터디카페와 노래방을 둘 다 즐길 수 있도록 상품을 변경하거나

2. 스터디카페로 아예 업종 전환을 하시는 사장님들이 생겼습니다.

 

* 이 아이디어는 대박을 쳤고, 많은 코인노래방들이 전환을 하거나 겸임 운용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유튜브 및 네이버 검색 결과)

- 출처 :  https://youtu.be/3cW67PqWyRE
- 영상 귀찮으시면 아래의 사진만 보셔도 이해가 되실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