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케터의 이것 저것

사랑하는 나의 랜선 사수님들(3편 : 종이책 )

이제는 누가 가르쳐줬으면 좋겠다..

나와 같은 잡케터들에게 추천하는 출판사가 있다. 

바로 '유엑스리뷰'라는 곳이다.

스타트업 업계, 기획자, 또는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궁금해 할만한 해외 서적들을 전문적으로 번역하여 가져오는 곳이다(뇌피셜)

 

2019년 이후로 출판된 책은 거의 절반 이상 가지고 있는데, 그 중 '랜선사수'라는 말에 어울리는 책 두 권을 소개한다.

 

1. 스타트업 브랜딩의 기술(출판사 유엑스리뷰)

브런치에서 브랜딩 관련한 많은 글들을 볼 수 있다.

계속해서 좋은 글들이 나오고 있지만, 

따라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니다. 

현재 우리와 같은 소수 정예 스타트업에서는 브랜딩팀을 꾸리고,

어마어마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회의를 들어갈 수 있는 모든 여건이 되지 않는다.

 

핵심만을 가지고도, 우리 자신을 잘 표현하면서도

고객에게 우리의 핵심을 잘 전달할 수 있는 브랜딩을 해야한다. 

그것도, 아주 짧은 시간 내에, 많은 고민 없이.

 

이런 상황에 처한 다른 스타트업에게 추천한다. 

우리 스타트업의 궁극적인 미션, 비전, 핵심가치를 써내려갈 수 있도록 가이드를 해준다. 

브랜딩에 있어서, 최고라고 볼 수는 없지만,

적어도 많은 일을 해야하는데 시간은 없는 나에게는 최적의 책이라고는 말 할 수 있다.

https://coupa.ng/bLAsZX

 

스타트업 브랜딩의 기술:창업가를 위한 실전 브랜드 개발

COUPANG

www.coupang.com

 

2. 컨테이저스

퍼포먼스 마케팅의 마지막 퍼널인 레퍼럴(추천).

레퍼럴에서 중요한 요소들이 많이 있지만, 시간이 가도 중요성이 떨어지지 않는 부분이 있다. 

바이럴(입소문) 전략이다.

 

2013년에 나온 책인데도, 시대를 관통하는 바이럴 전략이 잘 정리되어 있다.

초보, 시니어 관계없이 어떠한 마케터라도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다만, 시간이 좀 지난 책인데도 전자책이 없어서 직접 사서 볼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유일한 흠

 

https://coupa.ng/bLAsXH

 

컨테이저스 전략적 입소문:와튼스쿨 마케팅학 권위자가 전하는 소셜 마케팅 전략

COUPANG

www.coupang.com

 

3.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해킹

퍼포먼스 마케터 필독서.

이 책은 드롭박스, 에어비앤비 등의 사례가 너무나도 유명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잘못된 그로스해킹의 이미지를 심어주었다.

"그로스해킹은 한 번에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회사 또는 제품을 성장시킬 수 있는 만능수단이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필히 읽어봐야한다. 그런 의도가 아니기 때문이다. 

 

https://coupa.ng/bLAsS6

 

최신간/ 무료배송) 골든어페어/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 해킹 : 프로세스와 실행 전략 바이블 (양장

COUPANG

www.coupang.com

 

4. 에디톨로지

마케팅과 무관한 책이다. 하지만 콘텐츠를 만들어야하는 마케터분들에게 추천한다.

이 책의 요지는, "모든 학문은 누군가의 관점과 철학을 바탕으로 재구성과 편집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한 번도 그러한 생각을 해보지 못했기 때문에 너무나 신선했다.

초반 작가의 독일 유학생 시절에 있어서 지도교수에게 타박을 받는 모습이 묘사되는데, 

작가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한국사람이라면 그렇게 대답할 수 밖에 없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저자는 철학(인문) 관련 교수다.

책을 굉장히 자세히 읽을 필요는 없다. 

다만, 마케터도 광고를 위해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이기 때문에 

이러한 관점이 사고의 틀을 말랑하게 해준 책이라 추천한다.

 

집에는 위의 표지를 가진 책으로 보았는데, 이제는 절판되어 아래와 같이 바뀌었다고한다.

https://coupa.ng/bLAsLs

 

에디톨로지(스페셜 에디션):창조는 편집이다

COUPANG

www.coupang.com

 

 

5. 아이디어 불변의 법칙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한다.

제목이 잘못 지어졌다고.

맞다. 잘못 지어졌다.

하지만, 내용은 너무나 잘 지어졌다.

비즈니스와 마케팅을 함에 있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되는" 아이템을 찾는 것이다.

감각적으로 찾아 나가라고 말하지 않고,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을 한다.

 

https://coupa.ng/bLAsGa

 

아이디어 불패의 법칙:구글 최고의 혁신 전문가가 찾아낸 비즈니스 설계와 검증의 방법론

COUPANG

www.coupang.com

 

6. 트래픽을 쓸어담는 검색엔진 최적화

 

https://coupa.ng/bLAszz

 

트래픽을 쓸어 담는 검색엔진 최적화:검색엔진이 가장 좋아하는 사이트 만들기

COUPANG

www.coupang.com

 

그 다음은, 린(Lean) 시리즈 중, 제일 좋은 두 가지를 뽑았다.

 

7. 린 분석

이 책은 2014년에 한국에서 번역 출간 후, 절판되어 찾아볼 수 없다가 올해에 새롭게 발매되었다.

이 책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비즈니스를 보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31가지의 사례연구, 13가지의 패턴, 14가지의 과제가 이 책의 핵심인데, 솔직히 한 번에 읽기는 어렵다

빠르게 책을 한 번 쭉 보고, 필요에 따라 옆에 두고 보아야할 책이다. 

절판되었던 이 책을 알라딘에서 알람받고 바로 읽어보고 너무 좋아서 눈물이 많이 났다.

다만, 책이 조금 어렵다. 이해하려고 노력하기보다는 일단 끝까지 보는게 중요하니, 쭉쭉 넘어가는 것을 권장한다.

https://coupa.ng/bLAt0W

 

린 분석:성공을 예측하는 31가지 사례와 13가지 패턴

COUPANG

www.coupang.com

 

8. 린 고객개발

우리는 확증편향에 갖혀있다.

우리는 우리의 경험에 빗대어 고객이 이런 것을 원할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틀린 경우가 많다. 

고객에게 듣는 말이 제일 정확하다.

마케팅조사론, UX 관점에서 보는 관점과 비슷한 책이다.

고객을 연구한다.

고객 인터뷰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룬다.

제품 출시 전, 혹은 제품이 트래픽은 있는데 전환까지 이뤄지지 않을 때,

이 책을 보고 고객 인터뷰는 어떻게 하는 것인지, 이 인터뷰에서 무엇을 얻을 수 있을지 이 책에서 배울 수 있다.

대학 마케팅 시간에 배운 마케팅조사론과 같은 두꺼운 교재보다 이 책이 훨씬 낫다

 

https://coupa.ng/bLAt2U

 

린 고객 개발:고객의 지갑을 여는 제품 만들기

COUPANG

www.coupang.com

 

9. 디커플링

개인적으로 올해 최고의 책이다

매우 두꺼운 책이라 읽는데 버거웠지만, 내용이 너무나 신선하고 충격적이었기에 완독할 수 있었다.

디커플링이란, 고객의 구입여정(CVC)을 디테일하게 해체하고, 가장 불편해하는 부분을 찾아내어, 그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다.

마케팅에서도, 니치한 부분부터 포션을 채워가라고 이야기하는 부분과 맥락이 일치한다.

하지만, 더 큰 범위에서, 비즈니스를 관통하는 추가적인 이야기들과 사례들을 확인할 수 있다.

간단하게 디커플링을 요약한 기사가 있어 아래에 첨부한다.

내가 추후 시리즈를 구성한다면, 잘 나가는 제품/서비스와 고객 여정에 대해 디커플링하여, 

내가 대표/CSO라면 "이러한 것들을 해보고 싶다!"라고 말해보는 것을 다음 시리즈로 고민하고 있다.

 

www.cas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48

 

“고객이 가장 불편해하는 부분을 찾아 연결고리를 끊고, 시장을 파괴하라!” - 사례뉴스

“예를 들어 아마존은 처음부터 고객이 제품을 사기 위해 일반적으로 행하는 일련의 활동들을 분리해냈다. 고객들은 일반 매장에서 제품 실물을 확인하고 자세한 사항을 알아본 뒤, 구매는 아

www.casenews.co.kr

https://coupa.ng/bLAuF8

 

[인플루엔셜]디커플링 - 넷플릭스 아마존 에어비앤비… 한순간에 시장을 점령한 신흥 기업들의

COUPANG

www.coupang.com

 

10. 콘텐츠의 미래

플랫폼 레볼루션과 같이 읽어야 하는 책이다.

오늘의 집, 스타일쉐어, 무신사, 틱톡...

이런 플랫폼 기반의 비즈니스가 잘 되는 이유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이 책을 읽어보면 된다.

콘텐츠의 미래에 대해서 다루고 있지만 

결론은 플랫폼과 이어진다고 볼 수 있다.

퍼포먼스 마케터보다는 콘텐츠 마케터와 플랫폼 비즈니스를 운영/추구/고려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https://coupa.ng/bLAuHn

 

최신간/ 무료배송) 리더스북/ 콘텐츠의 미래 : 콘텐츠 함정에서 벗어나는 순간 거대한 기회가 열

COUPANG

www.coupang.com

올해 읽은 책들을 총 확인해보니 10월 25일 현재 40권 정도를 읽었다.(밀리, 리디, 종이책 포함)

 

일단 이번주는 빌리거나 회사에 있거나 가지고 있는 책 중에서 힘들게 10권을 설정했는데

 

다음 주 전자책은 또 어떻게 정리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