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케터의 이것 저것

사랑하는 나의 랜선 사수님들(2편 : 웨비나, 세미나, 오프라인 강의 등 )

 

저는 제목처럼 잡케터입니다. 하여, 다양한 분야의 이것 저것에 굉장히 관심이 많이 있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웨비나, 세미나, 오프라인 강의 등에서 접한 내용들에 대한 후기를 적어보았습니다.

 

 

힙서비 / 힙서비콘(2020년 10월)

 

- 우리 팀원이 '힙한 서비스의 비밀'이라는 오프라인 세미나를 참여 후, 브리핑을 해줬는데 너무 재미있게 들었던 기억이 있었다. 근데, 온라인으로 더 크게 열린다고 하여 관람하였다. 원티드의 도움으로 무료(?)로 운영되었다.

 

좋은 점)

-  PM, PO, 기획자, 마케터 등 다양한 포지션에 계신 분들이 다양한 시점으로 서비스를 분석하는 것을 볼 수 있었음

 - 다양한 관점에서 서비스를 뜯어서 보면서, 넓은 범위의 마케팅에 있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음.

 

아쉬운 점)

- 1시까지 이어지면서 조금 힘들었다(1박 2일 웨비나)

- 직접적으로 마케팅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음(간접적인 도움)

 

www.wanted.co.kr/events/hipservice1

 

UX festival '힙서비콘'

800명의 PM, PO 등 프로덕트를 만드는 사람들이 모인 커뮤니티인 '힙한 서비스들의 비밀'에서 진행하는 '나만의 힙서비 만들기' 챌린지의 멤버들이 직접 만들어가는 힙서비콘

www.wanted.co.kr

 

ㅍㅍㅅㅅ x 심슨의 그로스해킹 컨퍼런스(2019.10)

- 심규섭(심슨)님의 그로스해킹과 관련한 다양한 이론에 대한 정리와 다양한 기업들의 사례를 들어볼 수 있었음

 

좋은 점)

- 굉장히 실무적인 관점의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었음

- 수준이 높음

- 이론과 관련한 것은 따로 노트를(pdf) 받아서, 지속적으로 참고하는데 도움이 되었음

 

아쉬운 점)

- 긴 호흡의 강의였으면 어땠을지...

 

www.wadiz.kr/web/campaign/detail/43296

 

그로스해킹, 어디까지 해봤니?

그로스해킹, 들어는 봤는데...? 저예산 고효율 마케팅으로 기업의 빠른 성장을 도와주는 핫 키워드, 그로스해킹. 당신도 해보셔야죠!

www.wadiz.kr

DS school(2020.06 ~ 07)

 - 일반 과정을 수료한 것은 아닙니다. (일반과정이 아닌, 특별 과정으로, 투자사 예하 기업들 일괄 교육프로그램)

 - 5주 과정(주당 1회, 5번)

 

 좋은 점)

 - 그로스해커로 유명한 정성영(Paul)님의 강의로, 재미있는 실험에 대한 이야기와 다른 기업들의 성공한/실패한 오프더레코드를 들을 수 있었다.

 -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툴이 아닌, Fullstory, unbounce, mix panel 등 새로운 툴을 배울 수 있었다.

 - 직접 광고를 만들고, 넉넉한 돈을 태워서 성과측정을 할 수 있었다.

 - 일반적으로 큰 조직이 아니면, 마케터들과 협업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은데, 광고를 만들게 된 이유 및 과정과 결과를 모두 확인할 수 있어서 아주 유익했다.(성과 분석 결과에 대한 토의가 아주 유의미)

 

 아쉬운 점)

 - 아예 마케팅을 모르시거나 초보 마케터를 위한 과정이었음.(경험이 많으신 분들에게는 지루했을 수 있음)

 - 1주차 수업과 5주차 수업의 간극이 있음.(1주차 너무 쉬움, 5주차 적당히 어려움, 초보 마케터에게는 어려울 수도)

 

링크 : dsschool.co.kr/marketing

 

배움에 대한 지름을 미루지 마세요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데이터 마케팅에 대한 흥미가 있지만, 이를 가르쳐주고 실전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곳은 많지 않았습니다.

www.dsschool.co.kr

 

이하석, 심슨 Zapier(2020.10월)

- 패캠을 통해 배우게 된 하석님의 슬랙 채널에서, 세미나를 통해 알게 된 심슨님의 페북에서 공지를 보고 빠르게 신청함

 

좋은 점)

- 패캠 그로스마케팅 강의에서 접한 내용들을 복습하면서도, 재피어의 활용사례를 심도있게 볼 수 있어서 매우 유익했음

- 바로는 아니지만, 편집 후 리플레이 동영상을 주신다고 함!

 

아쉬운 점)

- 어렵다... (나에게 아쉬움)

- 웨비나가 길어져서 집중에 어려움이 있었다. 

 

링크 : retn.kr/zapier-webinar/

 

Zapier 로 자동화하고 더 중요한 일에 집중하기 -

빠르게 배우는 방법은 두 가지 뿐. 더 많은 시간을 일하거나, 스마트하게 일하거나 적어도 마케터에겐 연차란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얼마나 많은 프로젝트를 참여, 경험 해 봤으며 이�

retn.kr

 

너무 짧은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한데, 더 늘리는 방안에 대해서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대망의 책(종이책) 편입니다!

 

감명 받은 책들이 너무나 많아서 어떻게 정리를 해야할 지 고민이 되지만,,, 잘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